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

카우치서핑 Couchsurfing.com - 무료숙소 제공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전세계 여행자 네트워크


여행을 하면서 여행지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떻게 보여질까요? 

그곳에 가족이나 친척, 또는 친구가 있지 않다면 아마 관광지나 상점, 길거리를 지나며 보는 현지인의 모습들이 전부일 겁니다. 그렇다면 여행자로서 좀더 깊숙히 그 나라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기에 제가 강력히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카우치서핑'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카우치서핑 사이트(couchsurfing.com)에는 전세계 238개국에걸쳐 200만명이 등록되어 있고, 이들은 단순히 서로 무료로 숙소를 제공 하고, 제공 받는 것을 넘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역활도 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 숙소를 제공하는 사람  *호스팅 - 숙소제공 하기
*서퍼  - 숙소를 제공받는 사람    *서핑 - 숙소제공 받기

저도 카우치서핑을 통해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 사이트를 주변 여행자로부터 추천을 받고 이용을 시작했을 때에는 계속 여행중이었기에 이제까지는 받기만 했지만, 이제는 저도 한국을 찾는 여행자에게 나눔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들의 대부분이 여행을 좋아해서 자신이 여행할때는 또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습니다. 서로간의 나눔, 이것이 이 네트워크가 커져가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카우치서핑을 통한 '알롱'의 추억 몇가지

노르웨에서 저를 호스팅한 한 호스트는 전신마비의 장애인이었지만, 정부지원으로 24시간 간병해주는 도우미의 도움을 받으며 호스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비록 자신은 움직임조차 자유롭지 않지만 전세계에서 찾아오는 여행자들과 얘기를 나누며 그만의 세계여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호스트들은 한번에 많은 서퍼들에게 숙소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그곳에는 5명의 젊은 친구들이 숙소를 쉐어하며 살면서 제가 갔을때 동시에 서로 다른 7명의 서퍼들에게 숙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저녁에는 다 같이 모여 각 나라의 음식을 요리해서 파티를 한 기억도 나는군요. 여기에서 만난 여행자중의 일부는 다시 제가 그 나라를 방문했을때 숙소를 제공해주기도 했습니다.

폴란드의 한 호스트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호스팅을 하면서 정작 자신은 주말을 맞아 여행을 떠나고, 남아있는 서퍼들이 뒤늦게 찾아오는 서퍼들을 맞으면 함께 지낸 적도 있었습니다.


카우치서핑의 기본적 이용 방법

1. 사이트 가입
2. 프로필 작성
3. 도시별 호스트(숙소를 제공하는 사람) 검색
4. 호스트의 프로필을 검토하고 카우치 요청
5. 호스트로 부터의 답장을 통해서 일정 확정및 위치와 연락처 확인



이렇게하면 100% 성공한다. - 나만의 카우치서핑 성공 노하우 공개

1. 자신의 프로필을 다양한 사진과 함께 자세하고 차별성있게 작성한다.
(중요한 것은 최대한 신뢰성을 줄 수 있어야한다. 모르는 사람 집에서 잔다는 것을 염려할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자기집에 모르는 사람을 초대하는 호스트가 더 불안하다.)

2. 호스트의 프로필을 세심하게 확인하고, 조건에 맞춰서 요청한다.
(호스트의 프로필을 세심하게 확인해야하는 이유는 호스트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하는 기준이되고, 간혹 자신이 호스팅하고 싶은 사람의 조건이나 체류기간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조건에 맞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요청하는 것이 예의다.)

3. 카우치 요청시 복사된 성의없는 글보다는 정성이 느껴지는 글로 요청한다.
(호스트의 프로필을 보고 이름이나 좋아하는 공통의 관심사등을 함께 언급하면 성공확율이 높아진다.)

4. 가능하다면 자신이 먼저 한국을 찾는 여행자들을 호스팅한다.
(호스팅하거나 서핑을 하게되면 서로가 어땠다는 레퍼런스를 남겨놓게 되는데, 호스팅을 한 경험이 있다면 더 쉽게 서핑을 할 수 있다. 간혹 호스팅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만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도 있다.)


5. 카우치서핑에서 가입 및 이용과는 별도로 제공하는 3단계 등록절차를 받는다. 
(최소한 비용이 들지않고 쉽게 할 수 있는 1단계는 등록 할 것을 추천한다.
1단계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이 등록한 개인정보의 인증을 받는 것이고, 2단계는 기부금을 내는 것이다. 이 사이트는 비영리단체에서 운영을 하고 광고도 없이 회원들의 기부금 만으로 운영이 되므로 기부금을 낸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이 네트워크의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는 반증도 된다. 3단계는 실제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이 단체에서 보내는 종이로 된 메일을 받고 다시 메일을 보내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6. 카우치 요청은 최소 1주일전에 하고 ,  2주일전이 가장 적당하다.
(최종 확정되기 전까지 최소 몇번의 온라인 연락이 필요한 이유도 있고, 긴급하게 연락하면 신뢰성이 떨어져 보일수도 있다. 또한 호스팅 스케쥴이 이미 잡혀 있는 경우가 많아 원천적으로 기회를 얻지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고 한두달전에 요청하는 것도 호스트가 스케쥴을 확정할 수 없어서 적당하지 않다. )

7. 카우치서핑을 시작하는 초반에는 포기하지말고 꾸준하게 신청한다.
(초반에는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작성한 레퍼런스가 없거나 적어서 신뢰도 면에서 떨어지므로 요청이 잘 받어들여 지지 않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시도를 하다보면 경험이 쌓이면서 점점 쉽게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안전한 카우치서핑을 위한 조언

호스트나 서퍼의 프로필을 세심히 확인하고, 등록단계나 다른 사람으로 부터의 추천상태등을 참고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남겨놓은 레퍼런스를 꼭 참고해야합니다. 대부분 좋은 말만 남겨 놓지만, 그 가운데서도 그 사람에 대한 미묘한 느낌의 차이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의 경우에는 남겨놓은 레퍼런스의 성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호스트가 호스팅한 사람들이 남자나 여자중 한쪽으로만 몰려있다면 나눔의 순수성 보다는 특수목적(?)이 있다고 저 나름대로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남성인 제가 남성 호스트에게 요청을 하는 경우에도 이 남성 호스트가 여성들에게만 호스팅을 해왔다면 요청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나중에 아예 이런 사람들은 요청리스트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정리합니다.*^^* 
길위에 계신 분들에겐 특별히 항상 건강하고 좋은 추억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세계일주여행시 꼭 이용해야하는 사이트.
카우치서핑 Couchsurfing.com - 무료숙소 제공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전세계 여행자 네트워크
  
사업자 정보 표시
아이앤유트래블 | 박을용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431, 4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9-68868 | TEL : 02-569-4566 | Mail : hanatourinu@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서울강남-0172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